[조합원☆인터뷰] 전국대학노동조합 한림대학교지부 신성열 동지 > 지역 소식

지역 소식

[조합원☆인터뷰] 전국대학노동조합 한림대학교지부 신성열 동지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전국대학노동조합 한림대학교지부 지부장 신성열입니다.

2021년 2월, 한림대학교 교직원들의 뜻을 모아 지부를 설립했고, 초대 지부장으로 지금까지 함께해 오고 있습니다.

한림대학교지부는 교직원들이 직접 주체가 되어 ‘존중 받는 대학, 함께 일하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출범했습니다. 

현재는 대학과 산학협력단 등 전체 교직원을 아우르며, 제도 개선과 처우 개선, 그리고 대학 구성원 간의 상생을 위해 교섭과 현장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노동조합을 설립하게 된 계기는 뭐였나요?

A. 한림대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직원들이 목소리를 낼 제도적 창구가 부재 했습니다.

조직 문화는 경직돼 있었고, 정당한 문제 제기도 “괜히 나서면 손해 본다”는 분위기 속에 묻히곤 했죠.

이런 현실을 바꾸기 위해 ‘누군가는 판을 새로 열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2021년, 뜻을 같이한 동료들과 지부 설립을 준비했습니다.

당시 직원 189명이 단 7일 만에 가입 의사를 밝히며 창립 총회를 성사 시켰고, 그 힘이 지금의 한림대학교지부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노동조합은 저에게 단순한 조직이 아니라, 한림의 역사에 처음으로 ‘우리의 이름으로 말한 순간’을 상징합니다.


Q. 본인이 일하는 일터가 어떤 일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저는 한림대학교가 노동이 존중 받는 대학, 구성원이 서로를 동료로 대하는 조직이 되기를 바랍니다.

성과만이 아니라, 사람을 중심에 두는 대학 말입니다.

지금도 교섭 과정에서 인력 부족, 불합리한 제도, 낮은 의사소통 구조 등 여러 벽이 있지만, 우리는 이미 그 벽을 넘기 시작했습니다.

조합이 생기기 전에는 ‘누가 말하겠나’였지만, 이제는 ‘함께 바꾸자’로 바뀌었습니다.

지부장으로서 저는 앞으로도 그 흐름을 멈추지 않고, 대학 노동의 새로운 기준을 한림에서부터 세우는 일에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인터뷰에 흔쾌히 임해주신 신성열 지부장님, 감사합니다!*

New

새글 [특집기사] 노조법 시행령, 무엇이 문제일까요?

조회 11
노조법 시행령, 무엇이 문제일까요? 민주노총은 12.10(수) 대통령실 앞에서 개정 노조법 무력화 저지와 시행령 폐기, 원청교섭 쟁취를 내건 확대 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지… 더보기
New

새글 [본부소식] 지방자치단체 예산분석 강의 열려

조회 12
지난 12월 8일 월요일, 민주노총 원주지역지부 소회의실에서는 15:50부터 '지자체 예산 분석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은 최은예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 강원 담당께서 맡아 진… 더보기
New

새글 [본부소식] 12.3 불법계엄 저지 1년, 내란세력 완전 청산! 사회대개혁! 강원지역 기자회견

조회 13
2024년 12월 3일, 섬뜩한 분노에 찼던 계엄 당일로부터 1년이 지났습니다. 광장으로 쏟아져 나와 윤석열 탄핵과 사회대개혁을 외친 민중의 외침이 무색하게도 재판은 신속히 진행… 더보기

[특집기사] 「민주노총 30년, 더 큰 투쟁을 준비하자!」

조회 109
1995년 11월 11일, 창립을 선언한 민주노총이 30년의 역사를 맞았다. 선배 노동자들은 스스로 ‘생산의 주역이며 역사 발전의 원동력’으로 규정하고, ‘인간다운 삶과 존엄성을… 더보기

[본부소식] 지역과 현장을 넘는 [2025 강원 조합ONE! 조합ON! 한마당] 개최

조회 117
2025년 11월 28일부터 29일까지 1박 2일간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가 주최한 [조합ONE! 조합ON! 한마당]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강원도 내 6개 지역에서 참가한… 더보기
  •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