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과 양극화를 넘어 경제민주화119 선포 기자회견 > 보도자료/기자회견

보도자료/기자회견

불평등과 양극화를 넘어 경제민주화119 선포 기자회견

aa134b6b34a312c4d337f521d87bf6b1_1604890293_6642.jpg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본부장 김영섭)는 11월 9일 10시30분부터 춘천 강원경영자총협회 앞에서 불평등과 양극화를 넘어 경제민주화119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기자회견 전문]

경제양극화와 불평등 해소와 경제주체 간 상생을 위해서는 경제민주화란 긴급처방이 시급하다


  우리나라는 재벌중심의 경제구조 속에서 외형적으로는 성장을 해왔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으로 경제양극화와 불평등 심화, 불공정한 시장 환경이 조성되었다.

 

최근에는 기술 발전에 따른 4차 산업혁명의 촉발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불확실성과 위기까지 세계를 넘어 우리에게 몰려오고 있다.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은 양극화와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키고 경제회복과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에 시민과 노동자, 중소상공인들은 함께 현재의 경제상황이 매우 위급함을 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헌법에서 정한 경제민주화의 중요함을 다시 한 번 일깨우고자 한다. 


나아가 경제민주화가 국민들의 삶과 결코 무관한 것이 아니라 직결되어 있다는 점을 알려, 폭넓은 사회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부와 국회에 입법을 촉구하여 실현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경제민주화를 위한 지속적인 공동행동에 나설 것을 선포한다.


재벌과 대기업에게 쏠린 경제구조를 바꾸고, 99%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헌법 제119조 2항에 명시되어 있듯이 국가의 책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과거 어느 정부도 경제민주화의 길을 가지 않았다. 


잘 못된 길을 가면 올바르게 인도해야 할 국회는 정권을 잡기 위한 정쟁에만 몰두해왔다. 공정경제를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와 여당 또한 경제민주화의 길이 아닌 은산분리 훼손과 차등의결권 도입, 기업주도형벤처캐피털과 같은 1%의 재벌들의 부와 세습을 위한 규제완화를 일삼고 있다.

 

최근에는 소위 ‘공정경제 3법’이라는 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의 제•개정을 들고 나왔지만, 내용을 뜯어보면 공정경제와 어울리지 않게 매우 미약하게 설계되어 있다. 

20대 더불어민주당 안보다 더욱 후퇴까지 하였다. 그마저도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 재계에서는 강력히 반대 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 우리경제는 지속되는 코로나19와 내수부진 등으로 큰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국민들 대다수가 일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상황이고,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는 곳도 다수이다. 일자리를 잃고 거리로 내몰리는 노동자들도 늘고 있다.

 

정부에서는 수차례에 걸친 추경과 한국판뉴딜을 통해 경기를 부양하고 중소기업 이하 자영업자들을 지원한다고 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상생 기반의 경제구조개혁안은 빠져 있어 실효성을 장담할 수 없다.

아울러 재벌을 지원하는 과거정책들을 답습까지 하고 있고, 재벌들의 횡포와 불공정행위는 방관하고 있어 우려감이 크다. 코로나19 이후 우리경제는 경제사회적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들이 많다. 

따라서 재벌에게 쏠린 경제구조와 불공정한 시장 환경을 바로잡아 경제주체들 사이의 조화와 상생이 가능한 기반을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 그 것이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하는 최선의 방편이다. 


 오늘 우리가 경제민주화 실천을 다짐하며 요구하는 내용들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오랜 기간 상생을 바라는 다수의 경제주체들이 외쳐왔던 내용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재벌의 경제력 집중을 억제하고 힘의 남용을 방지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노동자가 상생할 수 있는 경제구조를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 


경제민주화라는 긴급처방을 하지 않으면, 우리경제의 존망은 장담할 수 없다. 이에 경제민주화의 의미가 담긴 헌법 제119조를 내세워 우리 연대를 ‘경제민주화 119 선포단’으로 명명하고, 오늘 11월 9일을 ‘경제민주화의 날’로 선포하는 바이다. 


아울러 오늘 뿐 아니라 이번 주를 ‘경제민주화 주간’으로 선포하고 사회 곳곳에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집중 행동에 나서고자 한다. 우리 선포단은 경제민주화 노력을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제주체들은 물론, 많은 시민들과 함께 지속적인 공동행동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 

경제민주화 실현은 국가 구성원 일부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닌 만큼, 많은 국민들과 사회 각계각층의 지지와 동참을 부탁드린다.   


2020. 11. 9.


경제민주화119선포단 / 전국건설산업연맹 /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 전국교수노동조합 / 전국금속노동조합 / 전국대학노동조합 / 전국민주여성노동조합 /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연맹 / 전국보건의료노동조합 /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 전국서비스노동조합연맹 / 전국언론노동조합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전국정보경제서비스노동조합연맹 / 전국민주화학섬유노동조합연맹 / 민주노총 서울본부 / 인천본부 / 경기본부 / 충북본부 / 대전본부 / 세종충남본부 / 전북본부 / 광주본부 / 전남본부 / 대구본부 / 경북본부 / 부산본부 / 울산본부 / 경남본부 / 강원본부 / 제주본부


aa134b6b34a312c4d337f521d87bf6b1_1604890597_7403.jpg
aa134b6b34a312c4d337f521d87bf6b1_1604890597_6373.jpg
 

  •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