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노동절과 <인터내셔널가>의 유래 > 교육자료실

교육 자료실

세계노동절과 <인터내셔널가>의 유래

"... 명칭보다 중요한 쟁점은 어떤 정신을 계승할 것인지다. ... 이민자가 일자리를 뺏어간다는 혐오와 비난은 1886년의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메이데이는 그에 맞선 이주노동자의 투쟁이었다. 헤이마켓 사건으로 사형을 선고받은 노동운동 지도자 7명 중 5명이 독일 이민자였다. “우리를 처형해 노동운동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리의 목을 가지고 가라”고 외친 스피이스(Spies)도 그중 한 명이다. 이주민을 향한 혐오를 멈추고 그들의 기본권을 제약하는 악법을 철폐하는 것이 이들을 기리는 자세일 것이다. 시절이 혼란해도 노동운동이 견지할 입장은 1890년이나 지금이나 명료하다.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매일노동뉴스] 올해 5월1일은 133주년 세계노동절이다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818

- 강문식(민주노총 전북본부 정책국장)



"… 인터내셔널가가 탄생한 곳은 1871년의 프랑스 파리(코뮌) … 프랑스 혁명을 통해 탄생하고 러시아 혁명의 세례를 받은 인터내셔널은 자연스럽게 전 세계의 사회주의자들에게 공식 혁명가로서 암묵적인 '권위'를 부여받게 된다. 혁명을 꿈꾸는 모든 곳에서 인터내셔널가는 그 곳의 언어로 옷을 갈아입었다. 그러나, 언어라는 '형식'은 다르지만 그 형식 안에 담은 '내용'은 자신이 처음 태어난 파리코뮌 시절부터 변하지 않았다. 그것은 바로 '혁명'이라는 내용이다.


사실 인터내셔널가가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울려 퍼지는 날이 있다. 그것은 바로 5월 1일 노동절이다. 이 날이면 전 세계의 노동자들은 자신이 속한 지역에서 대규모의 집회를 열고 각자의 언어로 된 인터내셔널가를 부른다. 이 전통은 꽤나 오래된 것이어서 1890년을 그 기원으로 잡을 수 있다. …"


[오마이뉴스] 혁명을 꿈꾸는 자여, 이 노래를 부르라!

[세상을 바꾼 예술작품들 3] 인터내셔널가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899983

- 임승수

  •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 Category